본문 바로가기
차분남 - 코인분석

비트코인 도미넌스와 알트코인의 관계

by 차분남 2021. 10. 12.
반응형

비트코인 도미넌스 (Bitcoin Dominance)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크립토 시장 전체 시가총액에서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율을 %로 나타낸 것입니다.

예를 들어 크립토 시장 전체 시가총액이 1,000조 일때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500조라면 도미넌스는 50%입니다.

비트코인은 최근 강한 반등을 하며 도미넌스가 40% 초반까지 떨어졌다가 현재 46%까지 올라왔습니다.

비트코인 가격과 도미넌스가 같이 상승했다는 뜻은 알트코인보다 비트코인에게 자금이 쏠린다는 뜻으로 알트시장은 전반적 약세를 나타낸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비트코인은 최근 1개월간 +28.32% 상승하며 좋은 흐름이지만 개별 호재가 강한 코인, 잡 알트코인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소위 메이저 알트코인이라고 불리는 코인들은 비트코인이 약 30% 가까이 상승할때 에도 보합은커녕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체인링크, 에이다, 세럼등이 있습니다.)

이더리움 4시간 봉
비트코인 4시간 봉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의 4시간 봉 차트를 비교해 봐도 비트코인 대비 이더리움의 상승률이 더딘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이 크게 상승해야 나머지 알트코인들의 상승 견인을 유도해 주는데 현재 그렇지 못한 모습입니다.

이더리움은 실제로 1주일간 +2.18 상승 / 1달간 +5.7%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지금 현 상황은 비트코인 상승, 도미넌스 상승으로 시장의 모든 자금이 비트코인으로 몰리기 때문에 알트코인은 지속적인 약세일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 불장때의 크립토 시장 현금 흐름은 비트코인 상승 → 이더리움 상승 → 메이저 알트 상승 → 잡코인 상승 → 조정

이러한 공식대로 움직였지만 현재는 비트코인 상승 → 잡코인 상승으로 과거의 패턴과는 다른 형태입니다.

투심이 아직 저조해서 비트코인으로만 수급이 몰리는 경향도 있다고 생각하며, 기존 불장과는 패턴 자체가 매우 다르게 흘러가고 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급락이 나올 수도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해봐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비트코인은 상승했는데 타 코인은 오르지 않았다고 무작정 매수하게 된다면, 

비트코인 상승 시 디커플링되어 동반 상승하지 않았지만 비트코인 하락시에는 커플링되어 움직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정말 신중하게 투자해야 된다고 판단합니다.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비트코인 약 조정까지 조금만 기다렸다가 횡보를 거치며 도미넌스가 45 - 43까지 하락해 주면 순서를 반드시 기억하고 그중에서도 상승폭 적었던 코인들 위주로 모아가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