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차분남입니다.
18일 새벽 파월 연준 의장의 연설이 있었습니다.
6월, 7월 FOMC 회의에서 50bp 금리 인상을 고려 중이며 아직은 자이언트 스텝은(75bp 인상)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해 주었습니다.
파월의 연설 이후 시장은 안정감을 찾으며 회복하는 듯했으나 극심한 인플레로 인한 월마트와 타깃 등 유통 공룡들의 1분기 실적 부진과 경기 침체 우려로 나스닥이 -4.73%를 기록하며 코로나 사태 이후 가장 심한 낙폭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 또한 나스닥과 커플링되며 일 봉 -5.72%로 마감했습니다.
지금 하락세가 어디서 멈출지, 반등의 가능성이 있는지 차트를 살펴보며 향후 방향성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비트코인 주 봉입니다.
비트코인은 6주, 7주에 이어 8주 연속 하락세를 보이며 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지난주 캔들을 완성할 때 많은 거래량이 붙으며 아래꼬리를 완성시켜 주었고 현재는 폴링웻지 패턴 안에서 캔들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9주 연속, 10주 연속 계속해서 음봉 마감이 된다면 지속적인 가격 하락은 물론 투심이 너무 저하되기 때문에 심리적인 측면에서라도 다음 주 캔들은 양봉으로 마감을 해 주어야 합니다.
이평선의 배열은 7일선이 100일선까지 데드크로스 하면서 약세가 지속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안타깝지만 주 봉상으로는 아직 반등의 시그널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다음은 비트코인 일 봉입니다.
현재 69K를 고점 기준으로 폴링웻지 패턴이 형성되고 있으며 5/12 루나 사태 때 강한 급락으로 하단 지지선 이탈했었지만 다행히 꼬리를 그려주며 지지선 위로 안착했고, 현재 이탈 없이 횡보하는 중입니다.
31K와 29K 사이에서 박스권을 형성하며 횡보 중이고 일 봉기준으로 RSI, 스토캐스틱 등 상승 다이버전스가 포착되었습니다.
상승 다이버전스가 포착되었다 하더라도 최근 하락 추세가 워낙 강하여 다이버전스를 무시하는 무빙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너무 신뢰하지 않고 다른 시간대의 차트도 살펴보겠습니다.
비트코인 4시간 봉입니다.
지난 5/16 차트 분석에서 31K인 0.382 되돌림 구간에서 더블탑이 형성되었고 패턴의 넥 라인인 28.8K의 이탈 여부를 살펴보아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현재 28.8K 소폭 이탈이 있었지만 반등이 나와주면서 넥 라인 지지를 받아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지가 잘 되면서 4시간 봉에서도 MACD 및 RSI 상승 다이버전스가 나와주었습니다.
28.8K 이탈 없이 지지를 잘 받아준다면 다시 박스권 상단인 31K 부근까지 상승 여력이 존재하며, 지지구간 이탈 시 이전 저점인 25.3K까지도 열려있습니다.
아직은 박스권에 갇혀있기 때문에 방향성이 확실하지 않아 저점, 고점 기준점으로 매매를 진행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매매 전략 요약) 파월 의장의 최근 연설에서 0.5% 금리 인상을 고려 중이며, 0.75% 인상은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고 발언하며 시장이 반등하는 듯했으나 극심한 인플레로 인한 미국 유통주 들의 실적 부진 및 경기 침체 우려로 나스닥이 코로나 이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함. 비트코인도 커플링되어 약세가 지속 중. 31K 고점 기준의 더블탑 패턴 진행되며 넥 라인인 28.8K까지 하락했지만 지지가 잘 되는 중, 넥 라인 무너지며 지지 이탈 시 패턴 완성으로 25.3K 전 저점 구간까지 하락 가능. 넥 라인 지지 잘 된다면 다시 박스권 상단인 31K까지 상승 가능성이 존재함. 아직은 박스권 안에 있기 때문에 방향성이 확실하지 않음.
저항 구간 = 30K / 31K
지지 구간 = 28.8K / 27.2K / 25.3K
위 차트는 USDT, 테더의 시가총액 차트입니다.
UST 디페깅 이후 USDT도 잠깐 디페깅 되면서 시장에 불안감을 조성했었지만 빠른 시간에 $1 페깅에 성공하며 불안감을 해소하는 듯했으나 5/12 기준으로 테더의 시가총액이 -10% 정도 낮아졌습니다.
시총이 낮아진 이유는 테더를 달러로 전환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는 소리이며 급격한 시총 증발로 인해 지난 UST와 같이 뱅크런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고 경고하는 소리도 들리고 있습니다.
UST는 LUNA를 담보로 한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이지만 USDT는 범정 화폐를 담보로 잡고 있고, 최근 보고서를 살펴보면 테더의 담보금이 기업 어음 65.39% 보증금 24.2% 현금 비중이 3.87%로 약간의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긴 합니다.
하지만 테더 CTO가 트윗으로 1:1 지불을 위한 모든 유동성이 준비되어 있고 시장이 원하면 계속해서 진행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아직 UST 사건 이후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공포감이 지속되고 있는데 이 문제가 명확하게 해결되지 않는다면 코인 시장은 당분간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5/20 금요일 (내일) 마감되는 비트코인 옵션입니다.
콜 옵션 7,696.5개 / 풋 옵션 11,298.3개로 총 18,994.8개의 옵션이 마감됩니다.
Max Pain Pirce는 32K입니다.
하락이 지속되면서 풋 옵션이 더 많이 걸려있네요. 변동성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