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분남 - 강의자료

피보나치 되돌림 사용법

by 차분남 2021. 8.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피보나치 되돌림 실전 사용법에 대해서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피보나치 되돌림이란? 간단하게 핵심만 말하면

상승 후에 조정을 어느 구간까지 받을 것인가? 하락 후에 반등이 어디까지 올 것인가?를 나타내는 도구입니다.

트레이딩 뷰

먼저 피보나치 되돌림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은 차트 툴의 3번째 탭에 '피보나치 되돌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차트에 적용하는 방법

고점에서 하락 후 어디까지 반등이 나올 것인가를 알아볼 때는 차트의 고점을 먼저 찍고 저점을 찍으면 피보나치 되돌림이 활성화됩니다. (1번 2번 순서대로)

반대로 저점에서 상승 후 어디까지 조정이 나올 것인가를 알아볼 때는 저점을 먼저 찍고 고점을 찍으면 됩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도구를 활성화시키면 옆에 숫자가 백분율 숫자가 나오는데 여기서 중요하게 보셔야 하는 구간은

0.236 / 0.382 / 0.5 / 0.618 / 0.786입니다. 

도구를 활성화시키면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있으니 건드리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중 더 중요한 구간은 0.382 / 0.5 / 0.618입니다.

그 이유로는 0.382 / 0.5 / 0.618에서 반등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위 차트에서도 0.5구간에서 강한 반등)


피보나치 어려워 보였는데 생각보다 간단하죠? 하지만 피보나치 되돌림 도구 단독으로는 반등 구간, 조정 구간을 정확히 잡아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0.236 / 0.382 / 0.5 / 0.618 / 0.786 중 어디서 반등 or 하락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수평 매물대, 엘리어트 파동, N파동 등 과같이 사용해야 정확도가 더 올라갑니다.

저는 주로 수평 매물대와 피보나치 비율이 겹치는 구간을 가장 신뢰하는데요 위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0.5구간이

수평 지지점인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되돌림 후 1을 돌파했을 시 (고점 돌파) 목표가는 1.618 정도로 잡는데 이를 '피보나치 확장'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수평 매물대와 같이 사용해야 신뢰도가 올라갑니다.

일봉으로 봤을 때 피보나치 확장 1.618 구간인 50.5k가 수평 매물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피보나치 되돌림은 조정폭과 목표가 등을 볼 수 있는 아주 좋은 도구이지만 단독으로는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그렇기에 여러분들은 피보나치 되돌림보다는 가장 기초적인 지지와 저항을 익혀서 '수평 매물대'를 잡는 연습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기초인 지지와 저항을 먼저 마스터하시고 거기에 피보나치 되돌림을 더 추가하셔서 신뢰도가 올라가는 구간을 목표가로 잡고 매매 전략을 계획하시면 승률이 더 올라갈 겁니다.

지지와 저항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지지와 저항 (tistory.com)

 

지지와 저항

오늘은 차트분석 중 정말 기본중의 기본인 지지 및 저항 개념과 실전매매 시 적용하는 방법까지 설명드리려 합니다. 1. 지지와 저항 개념부터 설명드리자면, 어느 일정한 수준까지 상승한 후 더

chavoon-n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