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분남 - 강의자료

가장 흔하게 나오는 비트코인 차트 패턴 (상승형 패턴)

by 차분남 2021. 8.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차분남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 매매를 하면서 가장 흔하게 발견할 수 있는 차트 패턴 모양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중 오늘은 상승형 패턴에 대해서만 다뤄보려고 하고, 추후에 하락형 패턴, 반전형 패턴 등에 대해서 업로드하겠습니다.


1. 불 플래그 (Bullish flag)

차트의 모양이 깃발(Flag) 모양인 차트 패턴입니다.

불 플래그 패턴은 한차례 급격한 가격 상승 이후 약간의 하락과 횡보 후 다시 일정 가격을 돌파하며 상승 추세를 계속 이어 나가는 패턴입니다.

-실전 매매 TIP-

깃발 모양의 상, 하방 채널 안에서 상승 돌파할 시 매수, 하방 채널 이탈할 시 손절 대응하시면 됩니다.


2. 삼각수렴 (Symmetric triangle) 

상, 하 일정한 폭으로 삼각형 모양으로 수렴되는 패턴입니다. 일반 삼격수렴에서는 상승과 하락의 확률이 5:5입니다.

-실전 매매 TIP-

삼격형 모양에서 상향 돌파할 시 매수, 삼각형 모양을 깨고 하방 이탈 시 손절 대응하시면 됩니다.


3. 상승 삼각수렴 (Ascending triangle)

상승 삼각수렴, 어센딩 트라이앵글 패턴은 고점의 저항대는 수평으로 유지되며 부딪혀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나 저점은 계속 상승하는 형태로 수렴의 끝부분에서 상한 상승을 예상할 수 있는 차트 패턴입니다.

-실전 매매 TIP-

어센딩 트라이앵글은 전 고점에서 자꾸 저항을 받는데 고점 돌파 시 매수, 저점 이탈 시 손절로 대응하시면 됩니다.


4. 하락 쐐기형 (Falling wedge)

하락 쐐기형 패턴은 가격의 고점과 저점이 낮아지고 거래량 또한 수렴하다가 쐐기의 수렴 지점에서 큰 거래량을 동반하며 추세 반전이 나오는 패턴입니다.

-실전 매매 TIP-

폴링웻지의 상단에서 많은 거래량과 함께 돌파 확인 시 매수, 저점을 크게 이탈시 손절로 대응하시면 됩니다.


5. 컵 위드 핸들 (Cup with handle)

손잡이가 달린 컵 모양의 차트 패턴입니다.

-실전 매매 TIP-

강한 상승 이후 컵 몸통 모양을 만들고 고점 부근에서 단기 저항이 생기는데, 이때 손잡이 모양이 만들어진다면 매수, 저항대에 부딪혀 크게 하락한다면 손절로 대응하시면됩니다.


패턴은 과거의 차트 기록을 토대로 방향성을 예측하는 매매 방법입니다.

패턴이 완성되지 않을 가능성도 크고, 꼭 저런 흐름대로 흘러간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렇기에 미리 패턴 완성을 예상하여 매매하지 마시고 패턴 완성을 확인한 후 매매하시고, 예상된 흐름과 다를 시 빠르게 손절로 대응하셔야 소중한 시드머니를 지키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