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분남 - 투자조언

지속 가능한 투자 - 1 (성공 투자를 위한 조언)

by 차분남 2021. 11. 8.
반응형

지속가능한 투자(1) (Feat. 성공투자를 위한 조건)

100% 저의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다른 투자방식(저와 상반되는)을 폄하할 의도는 전혀 없으며, 제가 작성한 기준은 절대 기준이 아니라는 점 참고바랍니다. 

1. '확신'을 경계하자(feat. 자신의 생각이 틀릴 수 있음을 항상 기억하자)

투자를 하다보면 100% 확신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다른 경우의 수를 아무리 생각해봐도 틀림없이 수익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그런데.. "세상에 일어나지 못할 일은 없다"

나는 투자를 오래하면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재야의 고수들'을 많이 만나봤는데 이런 분들도 과거에 큰 실수를 한 적이 있을까?라고 의심이 들 정도로 아주 안전하고 건전하고 조심스럽게 투자한다. 

그런데.. 있다. 세상에 일어나지 못할 일은 없다. 고수들을 시장에서 완전 퇴출시키는 사건은 대단히 일어나기 힘든, 믿을 수 없는 희귀한 경우들이었다. 그게 가능하다고? 어떻게 그게 가능해? 싶은 일이..

한 번에 그치면 다행(?)이지만 이런 말도 안되는 일이 연이어 발생해 버리면 절대 고수들은 1-2달 만에 '신용불량자', '사기꾼', '도박꾼', '패배자'로 전락해버린다.

투자를 오래하면서 정말 세상에는 별의 별일이 다 생길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훌륭한 투자자들은 자신의 투자 이론을 부정하는 정보를 찾아봄으로써, 확증 편향의 위험을 최소화한다. 자신이 왜 옳은가를 충분히 고민하고 투자를 했다면 이후에는 왜 틀렸는지에 대해 계속 생각해 본다. 팔로우업(follow-up)은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항상 투자를 할 때 최악의 상황을 염두하고 현실로 된다고 하더라도 내 인생이 송두리째 흔들려버리는 일은 없어야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는 리스크 관리가 철저히 필요하다. 확신을 경계하자. 일확천금을 경계하자.

2. 집중투자 vs 분산투자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마라 = 분산투자
튼튼한 바구니에 가능한 계란을 많이 담아라 = 집중투자

집중투자 vs 분산투자 정답은 없다.

집중투자는 '수익'에 초점을 맞춘것이고, 분산투자는 '리스크'에 초점을 맞춘것이다.

그럼 당연히 '수익' 측면을 고려한다면 집중투자가 맞다. 

하지만 집중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분산투자가 우선시 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어떤 바구니가 튼튼한 바구니인지 알아야 되기 때문이다.

경험과 지식이 충분히 쌓여 어떤 바구니가 튼튼한 바구니인지 분별 가능할 때 '집중투자'를 시작하자.

3. 단기 변동성만을 이용한 투자는 반드시 실패한다.

단기 변동성만을 노리고 단기수익에만 집착한다면 단기간의 수익에 그칠 수 밖에 없으며, 만약 운마저 따라주지 않는다면 비참한 결말을 맞게 될 것이다.

종목만 코인일 뿐이지 바카라 하는 것과 다름없다.

내가 정의하는 도박은 돈을 얻고, 돈을 잃는 과정만 반복할 뿐 특별한 배움은 없다. 전부 도박이다.

인간의 뇌는 단기적 자극을 항상 원한다. 누구나 빨리 성공하고 싶고 빨리 결과를 도출해 내고 싶어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투자시장은 발빠르게 움직이려고 하는 인내심 없는 투자자에게서 긴 안목으로 변동성을 인내하는 투자자에게로 돈이 이동한다.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정말 저렴할 때 샀는지, 비쌀 때 팔았는지. 나는 매매중독인지 건전한 투자자인지. 투자를 하고 있는지 도박을 하고 있는지.

투자시장은 싸이클이기 때문에 언젠간 기회는 온다.

좋은 습관은 가지고 나쁜 습관은 버리자. 성공했다면 복기하고 정교하게 다듬어서 완벽히 내 것으로 만들어보자. 실패했다면 반성하고 고쳐나가자. 다음 기회를 잡기 위해 칼을 열심히 갈자.

지금 당장 손실이라도 크게 좌절할 필요 없다.
다음 기회에 만회하면 된다. 

하지만, 위에 언급했다시피 계속된 도박을 한다면 다음 싸이클에도 기회를 잡을 수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