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분남 - 투자조언

지속 가능한 투자 - 2 (성공 투자를 위한 조언)

by 차분남 2021. 11. 11.
반응형

지속 가능한 투자 2

100% 저의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다른 투자방식(저와 상반되는)을 폄하할 의도는 전혀 없으며, 제가 작성한 기준은 절대 기준이 아니라는 점 참고바랍니다. 

글의 요지는 '나라는 사람을 파악하고, 나에게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을 수립해서 그대로 이행하고, 그대로 이행해서 목표수익률을 구체화하자'정도가 되겠습니다.

'지피지기백전불태' = 적(시장)을 알고 나(투자자)를 알아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기술과 비법만 있으면 투자수익률이 비례 상승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뉴스도 꼼꼼히 살펴보고, 종목공부, 시황분석, 차트분석 등도 물론 중요하지만 손실을 얼마나 감내할 수 있을지, 나의 경험치는 얼마나 되는지, 투자를 통해 얻고자하는건 무엇인지, 시간은 얼마나 쏟을 수 있는지, 나의 배포는 얼마나 되는지 등 외적인 부분에서 대부분 성공과 실패가 나뉘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투자를 처음 시작했을때는 막연히 큰 돈을 벌고 싶다는 마음으로만 투자를 했는데, 성향 파악, 월 목표수익률 등을 구체화하고 나니 불필요한 매매도 줄어들고 성취감도 생기고 투자 자체에 흥미가 생긴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스타일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남들이 어떻게 돈벌었다 이런거 귀기울일 필요 없습니다.

일단 본인 성향, 상황, 환경 등에 맞는 투자전략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도 지금이라도 이런 부분을 구체화하고 투자에 임하면 보다 효과/효율적 투자가 가능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 고려해야 할 것들

① 투자를 통해 얻고자 하는게 무엇인지 생각하자

여러분들은 투자를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시나요?

단순한 용돈벌이? 전업투자자? 막대한 부?

개인마다 목적, 목표가 다르지만 모든 투자자의 공통점은 '돈'을 벌기 위함입니다.

사람마다 투자에 사용할 수있는 시간과 돈이 다르기 때문에 목표수익률이 같을수는 없습니다.

매 달 1,000만원을 소비해야 행복한 사람과 월 200만원만 소비해도 행복한 사람은 목표금액와 목표수익률이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남들이 월 천을 벌었니, 월 억을 벌었니 하는말에 휩쓸리지 마시고 본인의 상황을 잘 고려하여 객관화를 하여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② 본인성향 파악 (공격형 / 안전형)

물론, 주식과 코인 등 투자한다는 것 자체가 은행 예적금 보다는 공격적 투자를 시작하신거지만 해당 이야기는 투자 시장을 기준으로 하는 이야기입니다.

본인의 성향이 공격형이냐 안전형이냐에 따라서 공부 방향, 접근 방식, 매매스타일이 완전 달라집니다.

굳이 흑과백 논리를 적용할 필요는 없고, 전체 시드의 75%는 안정적 투자 25%는 공격적 투자를 선택하거나

본인은 중립형이라면 50%는 안정적 투자, 50%는 공격적 투자를 택해도 됩니다. 시드의 배분은 본인의 판단입니다.

은행 예적금은 가입하면 물가상승률 제외 손실이 거의 없는 대신 수익이 적고, 주식이나 코인처럼 투자 상품은 손실에 대한 위험도가 크기에 그만큼 수익에 대한 기대감도 커야합니다.

손실은 작게 보려고 하고 기대 수익을 크게 바라는것은 지나친 욕심입니다.

큰 손실을 감수했다면 수익도 커야되는게 당연한 보상이죠.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근데 손실 리크스는 큰데 기대 수익이 적다면 그건 잘못된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이 리스크 로우 리턴)

목표수익률을 높게 잡았다면 그만큼 손실율도 감내하는게 당연한것입니다.


③ 본인의 경험치에 맞는 구체적인 목표 (투자경력 / 지식 등)

목표라는것은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투자자라면 당연히 높은 실현 수익을 달성하는 게 목표겠죠

하지만 1번, 2번에서 말했듯 본인의 상황과 성향을 기반으로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목표를 잡아야 합니다.

'꿈은 높게 잡아라' 하는 말은 투자시장에서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로는 지금까지의 본인 평균 3개월 수익률이 10% 미만인데 다음 달 20%로 잡고 달성하려고 한다면 안정적인 투자만을 지향해오던 투자자가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하게 되거나 목표금액을 달성하기 위해 무리한 대출을 하는 등 되돌리기 힘든 실수를 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목표 설정은 정말 냉정하게 생각해서 기준을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글솜씨가 부족한 점 많은 양해부탁드리며, 제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