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분남 - 차트분석

12/13 차트분석 및 매매 전략

by 차분남 2021. 12.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차분남입니다.

12/10 매매 전략 중

이전 매매 전략에서 지지구간은 48.1k / 47.2k / 46.1k 총 3개라고 말씀드렸고

해당 지지구간에서 반등이 나오고 추세선 안으로 캔들이 들어간다면 47.2k~49.2k 박스권 횡보가 진행될 것 같다고 했었습니다.

12/10 오후 10시경 50k를 잠시 돌파해 줬으나 47.2k~49k 박스권으로 회귀하는 모습입니다.

현재는 다시 50k를 돌파해 줬기 때문에 47.2k~49k 박스관점 매매는 폐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셔서 수익 보신 분들 모두 축하드리며 오늘의 매매 전략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주 봉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근 4주 만에 주 봉이 양봉으로 마감하며 이탈했던 25일선 위로 다시 안착했습니다.

저번부터 언급한 위험한 매물 구간은 아직 이탈하지 않았으며 50일선 지지에 성공하며 25일선 위로 안착에도 성공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긍정적으로 보여지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일 봉 기준으로 9일 동안 박스권 내 횡보 중이며, 지지구간은 잘 지지해 주고 있지만 저항구간 돌파 시도는 아직까진 없는 상태입니다. 

주 봉의 양봉 전환, 지지구간에서의 반등으로 차트적인 흐름은 나쁘지 않지만 이번 주는 15~16일 FOMC 회의, 중국 후오비 규제 등 시장 악재가 많이 존재하고 있는 상황이며 상승 동력이 될만한 재료는 많이 부족합니다.

위 이유로 차트에서는 상승 관점이 보이더라도 하락에 조금 더 가능성을 열어두라고 계속 말씀드렸습니다.

비트코인이 저항대를 돌파하지 못하면서 다시 하락세로 들어가며 단기 패러렐 채널을 형성했습니다.

주말 동안 47.2k 지지 잘 받아주며 하락 패러렐 채널 상단부는 돌파했으나, 아직 거래량이 많이 부족하고 주요 매물대 저항을 돌파는 실패했습니다.

채널 상단을 돌파했으니 현재 진행 중인 조정에서 다음 지지구간은 차트에 표시해둔 패러렐 채널의 상단 추세선입니다.

현재 차트상으론 저항대에서 눌림을 받은 후 제시한 지지구간에서 단기 반등이 나와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시간 봉 마감까지 지켜봐야 하며 해당 구간에서 지지를 받아서 반등이 나오는지, 무너지며 다시 패러렐 채널 안으로 들어가는지 잘 살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51.2k의 상단 저항을 뚫어주지 못한다면 계속해서 저점 테스트를 하며 횡보하는 모습이 나올 것 같습니다.

 

매매 전략 요약) 채널 상단 지지구간에서 반등 한다면 다음 저항구간은 1차 51.2k와 2차 51.8k, 2차 저항 돌파시 하락관점 폐기, 하지만 51.2k 1차 저항을 돌파하지 못하거나, 현 지지구간에서 이탈한다면 다시 47.2k 저점 테스트 가능성 높음. 47.2k 저점 테스트에 실패한다면 큰 하락 올 수 있음

도미넌스는 40초반까지 하락했다가 비트코인 상승과 더불어 41.8까지 급등하며, 현재 다시 살짝 조정 중입니다.

도미넌스의 영향으로 비트코인은 저점 대비 약 $2,000 정도 회복했으나 알트코인들은 전혀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차트적인 관점을 본다면 하락 채널의 상단부를 돌파, 주봉은 1달 만에 양봉 전환을 했고 저점 지지구간을 잘 지켜줘서 긍정적인 측면이 많지만 해외 거래소의 거래량도 급격하게 줄었고, 업비트 거래대금도 많이 저조한 상태입니다.

이는 시장이 아직 약세장이라는 것을 뜻하며, 많은 투자자들 또한 이번 주 대형 이벤트를 두고 숨죽여 지켜보는 듯합니다.

특히 이번 주는 올해 마지막 FOMC 회의가 있고 영국과 유럽의 기준금리 결정, 후오비의 중국 이용자 중단 등

시장에 많은 이슈가 존재하기 때문에 차트적인 관점 외 주요 경제 일정을 조금 더 매매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주 주요일정

> 12월 13일 -한국,호주 정상회담

> 12월 14일 중국시간 오전11시부터 Mainland China유저들 Crypto 구매 불가, 15일부터 본토 내 운영 중지

> 12월 14일 미국 생산자물가 지수 발표

> 12월 15일 - 미국 재무부 부채한도 협상 데드라인 -중국 인민은행 지준율 0.5#p 인하 예정
                 -11월 고용동향지수 발표

> 12월 15일 - FOMC 회의 테이퍼링 논의

> 12월 16일 -영국 BOE 기준금리 결정
                 -유럽중앙은행(ECB) 기준금리 결정

> 12월 17일 -미국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
                 -한국,우즈벡 정상회담


막차를 놓칠까 봐 하는 두려움에 굳이 대형 이벤트를 앞두고 무리하게 투자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놓친다 하더라도 소나기는 피하자라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최소한 15일 이후 시장 흐름을 잘 보시고, 투자하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