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분남 - 차트분석

12/16 차트분석 및 매매 전략

by 차분남 2021. 12.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차분남입니다.

어제 美 FOMC 회의가 있었는데 기준 금리는 동결했지만, 테이퍼링 속도는 높이기로 했습니다.

시장의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장 초반 하락세이던 美 3대 지수도 큰 폭으로 반등하며 마감했습니다.

비트코인도 새벽 4시를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많은 거래량이 붙으며 $2,000 이상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테이퍼링의 속도를 올리고, 내년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당장 시장에 큰 악재는 사라져서 증시와 크립토 시장 모두 강한 반등에 성공한 모습입니다.

비트코인은 12월 4일 41k 근처까지 큰 폭으로 하락한 이후 단기적 반등에 성공하며 약 2주간 횡보를 진행 중입니다.

저점 지지라인은 항상 잘 지켜주고 있었지만 FOMC, 후오비 규제 등 시장에 악재가 많아 고점 저항대 탈환은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악재가 하나 사라졌기 때문에 다음 고점 저항대 테스트 여부를 지켜보는 중입니다.

진행 중이던 단기 하락 패러렐 채널은 FOMC 회의 이후 채널 상단 추세선에서 많은 거래량을 동반하며 강한 반등에 성공하며 채널을 이탈했기 때문에 하락 패러렐 채널은 폐기하지만, 혹시나 눌림이 나올 때 상단 추세선에서 지지를 받아주는지 여부는 살펴봐야 합니다.

현재 저점 지지라인에서 반등 이후 하락 채널도 이탈하였고, 1차 저항대 매물 구간을 돌파했습니다.

49K 위에서 캔들 안착하여 횡보하면 다음 저항구간인 50.5K까지 상승 여력이 있어 보입니다.

매매 전략 요약) 49K 안착하여 횡보해 준다면 다음 저항대인 50.5K까지 상승 여력 있음, 49K 이탈하는 눌림시 추세 상단부에서 지지 받을 가능성 있음. 추세 상단에서 지지 받지 못한다면 다시 47~49K 박스권 지속

주 봉상 50일선과 25일선 지지를 잘 해주고 있고, 진행 중이던 상승 채널 안으로 캔들이 다시 들어온다면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발표 같은 시장의 큰 악재가 있기 전까지는 다시 상승 랠리를 이어나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12월 16일 주요일정


호주 필립 로우 호주중앙은행(RBA) 총재 연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기준금리 결정
 
필리핀 중앙은행 기준금리 결정
 
터키 중앙은행 기준금리 결정
 
대만 중앙은행 기준금리 결정
 
영국 영란은행(BOE) 기준금리 결정
 
유럽 중앙은행(ECB) 기준금리 결정
 
멕시코 중앙은행 기준금리 결정
 
미국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
 

일본은행(BOJ) 금융정책결정회의(~17일)

유럽연합(EU) 정상회의(~17일)

반응형

댓글